본문 바로가기

책 서평

성공의 공식[포뮬러]

반응형

 

 

 


위대한 업적은 인생에서 언제 만들어질지 예측 할 수 없지만, 조급해할 필요는 없다

성공하기 위해서는 뛰어난 업적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, 네트워크가 중요하다.

* 탁월함 + 네트워크 = 성공
( 지금의 직장은 어떠한 탁월함도 없고, 창발이 일어나는 네트워크도 없다. )

나이에 상관없이 더 많이 시도하는 자가 결국 사회적 성취를 이룬다는 것은 우리에게 또 하나의 작은 위로와 희망을 준다.( 실패의 비용 계산 )

당신의 업적을 다른 사람들이 중요하게 여기도록 만드는 게 목표라면, 당신의 업적에 대한 집단적 관심이 당신이 속한 복잡한 연결망을 통해 어떻게 형성되는지 들여다볼 필요가있다.


계량화하기 불가능해 보이는 이런 의문들도 모두 계량화된 해답을 찾을 수 있다.




세상이 놀라 쓰러질 업적을 세운다고 해도 그 업적이 미치는 영향을 다른 사람들이 목격하지 못한다면 아무도 찬사를 보내지 않는다.
( 아웃 풋 위주로 성과를 계에 자꾸 담아보자. )

퐁크는 레드 배런 보다 많은 적기를 격추시켰음에도 마치 격추된 적기들이 소리도 내지 않고 지상에 추락한 듯 그의 명성도 집단의 기억에 존재하지 않는다.( 탁월한 성과를 내었음에도 이 차이는 어디서 발생하는 것일까? )

성과와 성공은 다르다. 성공은 사람들이 당신의 성과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측정하는 집단적인 척도다.
( 나의 성과에 연결망과 집단의 반응을 잘 살피어야 한다. 이를 토대로 전략을 수립해야 기회를 잡을 수 있다. )

제 1 공식  :  성과는 성공의 원동력이지만, 성과를 측정할 수 없을 떄는 연결망이 성공의 원동력이다.
우수한 학생은 1류대학과 2류대학에서의 차이가 장기적 성공에 큰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.
( 야망을 품고 성과를 보이면 미래에 성공할 수 있다. )
이를 통해 ' 실력이 중요한 영역(운동선수의 역량)- 성과 ' 과 그렇지 않은 영역(예술-연결망) 을 구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있다.
일의 많은 부분에서 개인의 '성과' 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방법이 없다는 게 엄연한 현실이다.
성과는 성공의 원동력이지만, 성과를 측정할 수 없을 떄는 연결망이 성공의 원동력이다.
( 그들은 쉬지 않고 집요하게 전 시장을 찾아 헤맸다. 데이터를 보니 그들은 똑같은 화랑에서 되풀이해 전시하는 편안하고 쉬운 길을 거부했다. 그 대신 그물을 멀리 던져 다양한 장소에서 평판도 제각각인 기관들에서 작품을 전시했다. )

명심하라. 성과를 인정받으려면 기회를 잡아야 한다. 정상에 도달하려면 밑바닥부터 악착같이 기어 올라가야 한다는, 너무나도 흔한 선입견을 버릴 필요가 있다.

제 2 공식  :  성과를 내는 데는 한계가 있지만, 성공은 무한하다. = 멱 법칙
성과를 올리는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남들보다 두드러져 보일 뭔가를 찾아내는건 매우 중요하다.
상과를 개선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할 때 이런 사소한 것들이 엄청난 차이를 낳는다.

피아노 경연대회에서 출전 순서가 중요한 이유.
회의중 가장 먼저 발안할 기회를 얻은 사람이 주도권을 회의의 주도권을 갖는 이유.
채용 과정에서 뒤로 갈수록 합격률이 높아지는 이유. ( 경쟁에서 이기려면 여러 대회에 참가해야 한다. )
여러 번 도전하면 원하는 순서에 무대에 오를 가능성이 훨씬 커진다.
수퍼스타가 존재하는 이유는 성공이 무한하기 때문이다.
경쟁자들보다 눈곱만큼 더 나은 기량을 발휘함으로써 수백 배, 때로는 수천 배 더 큰 보상을 받는다.
다시 말해 금전적으로 슈퍼스타가 되려면 성과를 '널리' 인정받아야 한다.
슈퍼스타와 경쟁을 하면 '주눅'으로 인해 성과가 나오지 않는다, 하지만 협력을 하면 기량이 향상된다.
수퍼스타와 동등하게 겨룰 수 있다고 생각하고 경쟁에 임하면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.

제 3 공식  :  과거의 성공 경험이 적합성과 만나면 미래의 성공을 보장한다.
킥스타터의 성공 : 성공이 성공을 낳는다. 다시 말해 성공적으로 보이는 프로젝트가 성공을 유인한다.
성과에 상관없이 말이다. 이를 과학에서는 '우선적 애착'이라고 부른다.
이는 삶의 전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. 유아기->성장기의 학습능력에도!!
수상경력의 중요성 = 사회적 입증 이는 서명의 확보 여부가 나중에 서명을 받을지를 결정하는 역할을 했다.
최초의 호평은 성공에 필수적이지만, 최초의 혹평이 반드시 더 많은 혹평을 야기하지는 않는다.
칭찬을 공개적으로 하도록 만들어보자.
자녀의 공부 에서도 우선적 애착을 활용 해 보자.
리 는 "양말 인형 놀이"없이 우선적 애착이론 - 중심축과 협력함으로써 게임이 성공할 발판을 마련.
탁월함을 식별해내는 일 은 생각보다 어려울 수 있다.이럴때 우리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구해 선택을 한다.
뮤직랩 - 최고의 곡은 예측이 불가능 했다.
하버드 검사 - '자기실현 적 예언'
사회적 영향의 힘 - 거꾸로 된 빌보드 차트
아주 드물게 탁월한 적합성은 사회적 영향을 무산시키는 경우도 있다.
제 3 공식 : 과거의 성공(과거에 성공 한 상품) * 적합성 = 미래의 성공
구글과 같은 후발 주자들이 어떻게 오늘날 중심축이 되었는지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각 노드에 그 노드의 탁월함을 보여주는 내재적인 특성을 지정해주어야 했다.
= 적합성은 가치 판단을 하는 게 아니라 똑같은 구매자, 청중, 매니아들을 놓고 경쟁하는 다른 상품들을 능가하는, 특정 상품이 지닌 내재적인 능력을 말한다.
우선적 애착이 발동한 늙은 의사를 젊은 의사가 능가 할 수 있는 방법은 적합성이다.
성공의 제3 공식이 시사하는 바가 있다ㄷ면 특정한 상품의 인기도는(사회적 영향력) 우리가 바라는 만큼 그 상품의 적합성에 대해 그다지 말해주는 게 없다는 점이다.
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직장에서 의사결정을 내릴 떄 직원들에게 독자적으로 판단하도록 하라 ( 사회적 영향을 가장 덜 받는 평가다. )

반응형